방과후학교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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개념

  • 방과후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,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 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돌봄 활동으로, 학교 계획에 따라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학교교육활동이다

비전과 목적

  • 방과후학교는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 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한다.

목표

  • 예체능 등을 통한 소질·적성·진로 계발, 교과의 심화・보충 등 다양한 사교육 흡수․대체하여, 사교육비를 경감한다.
  • 도시 저소득층과 농어촌 소재학교 학생에 대한 방과후학교 수강 지원을 확대하여 교육격차를 완화한다.
  • 돌봄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.
  • 지자체, 대학 등 지역의 인적・물적 자원을 활용하여, 지역사회학교를 실현한다.

전략

  • 교육청과 단위학교는 학생과 학부모 중심의 단위학교 자율 운영과 지역사회와의 연계・협력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다양화 및 질 제고, 강사의 활동 여건 조성,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함으로써 방과후학교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노력한다.

운영 근거

  • 학교는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바탕으로 방과후학교 또는 방학 중 프로그램을 개설할 수 있으며,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한다.(초・중등교육과정 총론, 교육부 고시 제2013-7호, 제 2015-74호).

방과후학교 편성・운영 원칙

  • 방과후학교는 학교의 장이 학교 여건과 학생‧학부모의 수요를 반영하여,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(자문)를 거쳐 자율적으로 운영한다.
  •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생과 학부모의 중심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.
  • 단위학교는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학교교육계획에 반영하며, 학기 시작과 동시에 방과후학교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.
  •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학교교육과정을 앞서는 프로그램을 운영해서는 안 된다(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 제8조). 다만, 초등학교 1학년과 2학년의 영어 방과후학교 과정은 운영할 수 있다.(같은 법 시행령 제17조).

정보 공개

  • 교육청 및 단위학교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대한 정보를 해당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여, 학생과 학부모의 알 권리 충족 및 선택기회 보장, 예산 운영의 투명성 및 신뢰도를 제고한다.
  • 단위학교는 초‧중등학교 정보공시 지침에 따라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및 운영‧지원 현황을 연 1회 공개한다.

단위학교 지도․ 점검

  • 교육청은 단위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 전반에 대해 지도하고 컨설팅한다.

자료관리담당자
  • 담당부서 : 학생안전지원과
  • 담당팀 : 진로·생활지도
  • 담당자 : 주현실
  • 전화번호 : ☎ 064-730-8154
만족도조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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